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갑자기 어지럼증을 느낄때는?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한 하루입니다. 가끔씩 현기증을 느낄 때가 있습니다. 

현훈이라고도 하는 어지러움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노인들이 가장 흔하게 호소하는 증상은 어지럼증이라고 합니다.

우리 몸의 균형은 인체를 구성하는 여러 기관의 협동에 의해서 유지됩니다.

귀, 눈, 팔과 다리의 근육 등에서 뇌에 전달되는 정보에 의해 뇌는 이 정보를 통합하여 평형을 유지하고 운동을 조절하게 됩니다. 

이런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혼란이 생기면 어지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어지럼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질병은 귀 질환과 뇌질환이 있습니다.

그 외 심장질환, 안과질환 등의 질환이 있어도 어지럼증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특히 뇌질환에 의한 어지럼증은 뇌졸중의 초기 증상일 수 있기 때문에 신속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Brain MRI

어지럼증은 여러 질환에서 나타날 수 있고, 조기에 발견하면 치료가 가능한 중요한 질환의 초기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신속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원인이 다양하므로 혈압과 혈당, 그리고 심전도를 측정하면서 우선 어지럼증의 양상과 지속시간, 동반 증상 등의 특징이 어떠한지에 대한 자세한 병력 조사를 받습니다.

현재 가지고 있는 질환 유무 즉, 과로, 흡연, 음주나 불면증, 고혈압, 당뇨, 신경계 약물 복용, 귀에 해로운 이독성 약물복용, 과거의 사고 유무 등의 여부를 살피게 됩니다.

MRI 장비

고령은 허혈성 뇌질환의 위험인자일 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고령의 환자일수록 어지럼증의 원인이 중추성일 가능성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밖에 허혈성 뇌질환의 위험인자로는 고혈압, 당뇨, 흡연력, 뇌경색증이나 관상동맥 질환의 과거력, 고지혈증, 심방세동 및 심장 판막 질환, 비만, 음주력, 피임약 복용력, 편두통 등이 있습니다.

이와 아울러 귀의 상태(고막천공, 중이염 등)에 대한 진찰과 평형기능 및 전정기능 검사를 포함한 신경학적 검사도 필요합니다.

평형기능 검사의 하나인 보행검사가 어지럼증을 감별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말초성 어지럼증의 경우도 평형 장애를 나타낼 수 있지만 급성기에 걸을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중추성 어지럼증의 경우 자꾸 넘어지려 하기에 한 발자국도 걸을 수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와 같이 보행검사가 어지럼증 원인 감별에 도움을 줄 수 있기에 환자가 서서 걷는 것을 매우 불편해하더라도 서서 걸어보게 하면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전정기능 검사는 머리와 몸통을 바르게 설 수 있는지를 알아보는 직립 반사 검사, 몸이 한쪽으로 치우치는 지를 알아보는 편의 검사, 현기증이 있을 때 나타나는 환자의 율동적인 눈동자의 운동을 검사하는 안진 검사, 이런 눈동자의 운동을 일부러 유발하여 이를 전기적으로 측정하여 상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전기 안진 법을 이용한 각종 유발 안진 검사, 환자의 귀(전정), 눈, 사지의 근육에 보내는 균형 정보를 받아들여서 이루어지는 자세의 이상을 검사하는 동적자세 검사 등이 있습니다.

출처 -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

신경학적 검사에서 이상 소견을 보이는 경우 뇌질환이 어지럼증의 원인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CT, MRI 등 추가 검사가 신속하게 시행되어야 합니다.

영상 검사가 꼭 필요한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고혈압 및 당뇨병과 같은 뇌졸중의 위험 인자가 있으면서 어지럼증이 생긴 환자

② 어지럼의 정도에 비해 현저히 심한 균형장애(혼자서 설 수 없음)

③ 물체가 두 개로 보이거나, 말이 어눌해지거나, 안면이나 반신의 감각이상, 팔다리의 운동실조, 삼킴 곤란

④ 후두부의 심한 두통 동반

⑤ 기타 중추성 어지럼증이 의심되는 경우

이상의 경우는 중요한 질환들이 발병 신호일 수 있으므로 CT, MRI 등의 영상의학적 검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관련 증상이 있다면 반드시 의사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오늘도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부정맥을 발생시키는 원인

안녕하세요~ 건강한 하루입니다 오늘은 부정맥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심장의 정상적인 수축에는 전기적 자극이 필요합니다. 그 체계는 동방결절(sinoatrial node), 방

health50100.tistory.com

 

 

부정맥을 진단하는 검사 - 심전도

안녕하세요~ 심장이 어떤 이유에 의해서 박동에 문제를 일으킨 것을 부정맥 이라고 하는데요, 부정맥을 진단하는 심전도 검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심장은 전기전달체계의 전기적 활동에

health50100.tistory.com

 

 

프롤로 주사치료의 원리, 치유과정은 ?

안녕하세요. 건강한 하루입니다. 나이가 들 수록 통증에 시달리게 됩니다.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조금 오래 걸었을 때 무릎은 물론 허리까지 통증을 느낄 때가 있습니다. 요즘은 정형외과나 통

health50100.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