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부정맥을 진단하는 검사 - 심전도

반응형

안녕하세요~

심장이 어떤 이유에 의해서 박동에 문제를 일으킨 것을 부정맥 이라고 하는데요, 부정맥을 진단하는 심전도 검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심장은 전기전달체계의 전기적 활동에 의해 박동합니다. 동방결절에서 발생한 규칙적인 전기활동은 방실결절과 속가지를 거쳐 심장 전체로 전달되어 심장을 구성하는 근육들이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는 것입니다.

심장의 이러한 전기적 활동은 신체 전반으로 전달되기 때문에 가슴 부위와 팔, 다리에 전극을 연결하여 이것을 기록하면 심장의 전기적 활동 상태를 관찰할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심전도 검사입니다. 

정상인에서 심전도는 일정한 파형을 그리게 되는데 만일 부정맥이 발생할 경우 심전도의 모양이나 리듬이 바뀌게 되므로 의사는 이것을 판독하여 부정맥의 존재여부와 부정맥의 종류, 원인까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심전도

심전도 검사의 한계점 

비록 심전도가 심장의 전기적 활동상태를 정확히 기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심전도 검사만으로 모든 부정맥을 진단할 수는 없습니다. 특히 상당수의 부정맥은 항상 나타나고 있는 것이 아니라 가끔씩 갑자기 발생했다가 저절로 없어지기 때문에 부정맥이 발생한 바로 그 순간에 심전도를 촬영하고 있지 않다면 검사결과가 정상으로 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바로 이런 한계점을 해결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이 24시간 심전도검사로 불리는 “홀터 검사” 입니다. 

이상 심전도 검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관련 증상이 있다면 반드시 의사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오늘도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