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아연이 많은 식품과 아연의 하루 권장량

반응형

아연(Zn)과 아연이 많이 함유된 식품

아연(ZN)

아연은 인체의 필수 미량원소로 지속적으로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입니다.

성인에게는 약 2g의 아연이 뇌, 간, 근육, 뼈, 신장, 전립선, 간 등에 들어 있으며, 특히 전립선에 높은 농도가 들어있다고 합니다.

아연은 인체에서 효소로 역할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아연은 이산화탄소를 전환시키는 탄산 무수화 효소, 단백질 소화 과정에 관여하는 카르복시 펩티데이스, 탄수화물, 지방, 핵산의 합성과 분해에 관여하는 효소의 구성성분이며, 인슐린 작용에 영향을 끼치며, 성장호르몬, 갑상선 호르몬, 프로락틴 호르몬 등의 활성에도 관여합니다.

 

아연의 하루 권장 섭취량

 

아연의 성인의 권장섭취량은 남자는 8 ~10mg, 여자는 7~8mg이며 연령이 증가할수록 필요 섭취량은 감소합니다.

아연의 보고 굴
굴은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아연이 풍부한 식품은 대개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에도 아연이 풍부합니다.

 

아연은 여러 식품에 들어 있는데, 육류, 생굴, 게, 새우 등의 동물성 식품과 도정하지 않은 곡류, 해초류, 콩 등의 식물성 식품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연이 많은 동물성 식품

 

패류(굴), 육류, 가금류 등의 동물성 식품이 아연이 풍부하며 곡류, 채소류 등 식물성 식품은 아연의 함유량이 적으며 아연의 흡수를 방해하는 피틴산이 들어 있습니다.

 

아연의 권장량은 섭취한 아연의 40%가 흡수되는 것을 기준으로 합니다.

 

우리가 섭취한 아연의 형태나 식이 조성에 따라 아연의 이용률에 차이가 나므로 식사를 통한 아연 섭취량은 생리적 필요량과 이용률로부터 산출합니다.

 

아연이 많은 식물성 식품

 

식물성 식품에는 곡류의 배아나 외피에 많이 함유되어 있어 현미, 통밀 등 도정하지 않은 곡류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굴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비타민A, B1,B2,B12, 철분, 망간, 요드, 인, 칼슘, 아연 등이 많습니다.

굴의 당질은 대부분 글리코겐인데, 글리코겐은 소화흡수가 잘 되어서 어린이나 노약자, 환자 등에게 권장되는 식품입니다.

 

한방에서는 땀을 흘리지 않게 하고 신경쇠약에 효과가 있다고 여기며, 뇌일혈과 불면증에 좋다고 합니다.

옛날부터 빈혈과 간장병 후의 강장식품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현미는 벼의 왕겨를 벗겨낸 상태로 도정되지 않은 쌀을 말하여, 아직 씨의 형태입니다.

현미는 비타민이나 식이섬유를 많이 포함하고 있으며, 탄수화물의 비율이 백미보다 낮기 때문에 건강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미는 '백미보다 농약이나 제초제 성분이 겨에 잔류할 가능성이 높다'

'유기농 재배, 무농약, 저농약 현미가 안전하다'라는 말들이 있으나 잔류농약 검사는 현미를 대상으로 이루어진다고 하며, 잔류농약은 사용법을 준수하는 경우에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아연 결핍증은??

아연이 결핍되면 영양 흡수 불량, 만성 간질환, 만성 신장 질환, 면역 기능 저하, 성장 지연, 설사, 성선 기능 저하, 성 성숙 지연, 피부 변화 등 다양한 증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아연의 부족은 어린이에게는 왜소증을 유발할 수 있고, 태아는 정신적, 육체적 문제를 갖고 태어날 수 있습니다.

아연이 부족한 식물은 생육이 저해되고 열매가 잘 맺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생활과 균형 잡힌 영양섭취로 올 겨울도 건강하고 행복하십시오.

 

 

신장 (콩팥) 건강에 좋은 음식

안녕하세요. 콩팥은 혈액속에 있는 요소와 같은 대사산물과 전해질을 여과하여 물과 함께 소변으로 배출하여 체액의 항상성을 유지하는 중요한 기관입니다. 콩팥의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고혈

health50100.tistory.com

 

 

독성을 없애고 항암작용을 하는 채소 - 무

안녕하세요~ 우리는 배추와 함께 무를 많이 먹는 민족입니다. 무는 김치, 깍두기, 무말랭이, 단무지, 무청 등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무는 비타민 C의 함량이 25mg정도가 된다고 합니다. 우

health50100.tistory.com

 

 

비타민D가 많이 함유된 음식

안녕하세요~ 비타민 D 함유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비타민 D가 들어있는 음식물로는 고등어·연어·청어 같은 기름진 생선이나 대구 간유, 달걀노른자, 버섯, 우유, 오렌지주스 등이 있습

health50100.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