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만성피로와 피로회복에 좋은 "대추차"

반응형

만성피로의 증상

날씨가 추워질수록 코로나 19의 확진자는 계속 늘어가고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건강관리에 신경을 쓰게 됩니다.

주변의 스트레스 상황과 과로로 인하여 쉽게 피곤하게 되는데요,

일상적인 활동을 수행할 수 없을 정도로 기운이 없는 상태를 우리는 피로라고 합니다.

 

요즘 들어 피로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주변에 많이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여러 가지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증상과 사회적인 이슈인 코로나로 인해 더욱더 피로를 호소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
만성피로에 대추차가 도움이 됩니다.

피로는 복합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으며 정신적, 신체적, 사회적 요인들이 작동하여 발생하기 때문에 원인에 따라서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피로증상이 한 달 이상 지속되는 피로를 '지속성 피로'라고 부르며, 원인에 관계없이 6개월 이상 반복되는 피로는 '만성피로'라고 부릅니다.

만성피로를 유발하는 흔한 원인은 과로, 스트레스라고 합니다.

남성의 갱년기, 부신 등의 질환, 정신질환인 우울증, 불안증 등도 흔한 요인이라고 합니다.

 

젊은 여성들에게도 흔하게 피로증상은 나타나는데 그 원인 심한 다이어트, 불규칙한 식사로 인한 영양 불균형, 육아로 인한 활동과 수면장애 등이 만성피로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만성피로 관련 질환
만성피로는 일상생활에 지장을 줍니다.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길 정도로 피로하다면 반드시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심한 빈혈이나 당뇨병, 갑상선 질환, 콩팥질환들도 피로한 증상을 느끼게 한다고 합니다.

 

피로를 미리 예방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과 금연, 금주, 지나친 카페인 섭취 금지, 충분한 수면, 균형 잡힌 영양섭취,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가지는 것입니다.

대추차와 대추의 효능

대추
잘 말린 대추로 차를 끓여드세요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중에 하나가 대추입니다.

대추는 제사상에 올리기도 하고 한약제로 두루두루 쓰이는 쓰임새 있는 식재료 입니다.

 

만성피로에 좋은 대추
대추는 혈액 순환에도 좋습니다.

 

1) 대추의 효능

 

대추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잠을 잘 자게 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한방에서 대추는 기와 혈을 보하는 작용이 있어 이뇨제, 강장제, 완화제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대추의 성질은 달고 따듯하므로 몸에 열이 많은 사람, 소화불량이 있는 사람은 주의해서 드셔야 합니다.

 

2) 대추차의 효능

 

(1) 소화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대추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소화를 원활하게 도와주고 변비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2) 혈액순환을 촉진시킵니다. 
대추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 예방과 혈액순환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3)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대추에는 비타민 C와 다양한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감염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대추차 만들기

1. 잘 말린 대추를 냄비에 넣고 대추의 2배 가량의 물을 붓고 대추가 완전히 흐물흐물해질 때까지 달여줍니다.
2. 푹 고아진 대추를 면보 또는 거즈를 이용하여 꼭 짜서 즙이 나오게 합니다.
3. 대추즙을 냄비에 부어 시럽 상태가 될때까지 중간불에서 약한 불로 달여줍니다. 
[ 달이는 중간 중간 주걱을 이용하여 자주 저어 줍니다.]
4. 시럽상태가 된 대추차를 식힌 다음 병에 담아 냉장고 또는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5. 대추차를 드실때는 대추차 원액과 뜨거운 물을 1:3 비율로 타서 먹습니다.
[기호에 따라 꿀이나 설탕을 타서 드시면 더 좋습니다.]

 

* 대추차 만들기가 번거롭습니다.

간편하게 티백 또는 용기에 포장된 대추차 상품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피로에 좋은 생강대추 티백차
출처 - 굿라이프365 티백으로 즐기는 생강대추차

 

피로 예방을 위해서 대추차를 즐기는 여유를 가져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도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대추차는 대추에 물을 붓고 1시간 정도 끓여서 먹거나 기호에 따라 생강이나 감초를 넣어서 끓여도 됩니다.

 

함께보면 좋은 건강정보

 

눈을 맑게 하는 건강차는?

안녕하세요 건강한 하루입니다. 겨울의 건조한 날씨는 피부를 건조하게 합니다. 추운 날씨 덕분에 실내에 머물게 되는 시간이 많아지고, 실내 난방으로 인해 건조한 환경에 계속 노출되게 됩니

health50100.tistory.com

 

혈관 건강에 좋은 생강차 마셔볼까요?

생강은 몸을 따듯하게 해 주어 감기를 예방하고, 콜레스테롤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콜레스테롤을 배출함으로써 고혈압, 동맥경화증 등의 성인병을 예방하고 수족냉증, 복

health50100.tistory.com

 

대추차

대추 30g(15개), 물 1L(5컵), 생강 20g(5쪽), 잣 3g(1작은술), 꿀 적량 1. 대추는 젖은 면포로 껍질의 먼지를 깨끗이 닦아낸 후 잘게 채 썬다. 2. 물에 대

100.daum.ne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