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고기를 먹지 않아도 콜레스테롤이 높은 이유는?

반응형

채식주의자도 콜레스테롤이 높을 수 있다.

이상지질혈증과 고기를 먹지 않아도 콜레스테롤이 높은 이유.

이상지질혈증은?

 

고기를 전혀 먹지 않았는데도 혈중 콜레스테롤이 높은 경우가 있죠?

 

콜레스테롤은 생존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꼭 필요하지만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게 되면 심혈관질환의 주요 위험인자인 이상지질혈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상지질혈증은 필요 이상의 지방성분이 혈액에 존재하여 염증을 일으키는 상태입니다.
이상지질혈증은 공복 시 혈청 콜레스테롤이 220mg/dl 이상이거나 중성지방이 150mg/dl이상인 경우 이상지질혈증으로 진단됩니다.

식이섬유 부족은 콜레스테롤 수치 상승을 부른다.

고기를 먹지 않아도 콜레스테롤이 높은 이유.

 

고기나 기름진 음식을 거의 먹지 않았는데 콜레스테롤이 높을 수 있습니다.
우리 몸속의 콜레스테롤은 식사를 통해서 섭취하는 것보다 간에서 생합성되는 콜레스테롤이 많기 때문입니다.


간에서 지나치게 콜레스테롤이 많이 생합성되거나, 체내에서 콜레스테롤이 효과적으로 제거되지 못하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 수 있습니다.

트랜스 지방은 콜레스테롤을 높인다.

고기를 섭취하지 않더라도 포화지방산이나 트랜스 지방산이 많은 식품을 과다하게 섭취한다거나, 식이 섬유가 부족할 때 혈중 콜레스테롤이 높을 수 있습니다. 

단백질과 지방을 적당히 섭취해야 한다.

일정량의 지방 섭취는 건강을 위한 필수 이므로, 지방의 함량이 많은 삼겹살이나 갈비 대신 지방이 적은 살코기를 섭취하거나, 등 푸른 생선, 콩, 두부, 닭의 흰 살 부위 등으로  섭취합니다.


달걀은 콜레스테롤의 함량이 높은 노른자 부위를 제외한 흰자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단백질과 지방을 적당히 섭취해야 하므로 고기를 전혀 먹지 않는 것은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무엇이든 부족하거나 과한것은 좋지 않습니다.

오늘도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부정맥을 발생시키는 원인

안녕하세요~ 건강한 하루입니다 오늘은 부정맥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심장의 정상적인 수축에는 전기적 자극이 필요합니다. 그 체계는 동방결절(sinoatrial node), 방

health50100.tistory.com

 

비염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6가지 음식과 효과

안녕하세요~ 건강한 하루입니다. 비염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비염이란 콧물, 재채, 가려움증 및 코막힘 중 한 가지 이상의 증상을 동반하는 코점막의 염증성 질환을 의미합니다

health50100.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