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

겨울에 맛있는 제철 과일

반응형

안녕하세요~

겨울이 깊어 가고 있습니다. 

외출이 쉽지 않은 요즘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집에 머무는 시간과 비례하여 식품 비용도 늘어나게 되는데요, 아이들 간식과 반찬값이 만만치 않죠?

제철에 나오는 영양가 있고 비교적 가격도 착한 겨울 과일이 아이들 간식으로 좋을 것 같습니다.

종일 집에서 과자 봉지만 잡고 있는 아이들을 보면 걱정이 되기도 하고요.......

제철 영양을 듬뿍 담고 있는 제철 과일을 정리해 봅니다.

 

겨울에 더 맛난 제철 과일 4가지

1.사과

 

사과는 칼로리가 적고 몸에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식이섬유는 혈관에 쌓이는 유해 콜레스톨을 몸 밖으로 내보내고 유익한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 동맥경화를 예방해 줍니다.  또한 칼륨은 몸속의 염분을 배출시켜 고혈압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사과 재배지로 유명한 곳은 경북 북부지방과 북서지방의 중소도시인 안동시, 영주시, 봉화, 의성군, 문경, 영양, 경남 거창, 충북 제천, 단양, 충남 예산 등이 유명합니다.

현재는 기후변화로 인해 사과 재배지가 경기도 북부(포천)까지 가능합니다.

 

 

 

사과와 배를 즐겨 먹는 사람은 뇌졸중 발생 위험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아침 사과는 보약이라고 할 정도로 다른 과일에 비해 탄수화물과 비타민C, 무기질이 풍부합니다.

 

사과씨에는 생명에 위협을 주는 극소량의 청사 가리(KCN)가 들어있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0년 1월 기준 사과 1kg 당 소매가격은 9,500원부터 1만 2천 원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2.딸기

 

 

달달하고 색이 예쁜 딸기는 90년대에만 해도 5월에 볼 수 있는 과일이었습니다. 

현재는 하우스 재배로 인하여 12월부터 6월까지 출하가 되고 있으며, 겨울을 대표하는 과일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딸기는 금방 물러지기 때문에 구입한 후 바로 드셔야 합니다.

요즘은 농약을 하지 않고 재배하기 때문에 씻지 않고 그냥 드셔도 됩니다.

꼭 씻은 후 드시고 싶다면 흐르는 물에 30초 정도 헹구어내면 됩니다.

물에 오래 닿으면 물러지고 향과 맛이 없어집니다.

 

 

 

딸기는 칼슘과 인, 탄수화물이 들어있고 비타민으로는 비타민C와 비타민B1, B2 그리고 카로틴이 들어있습니다.

 

딸기에 관한 전설도 있는데요, 옛날 강화도에서 중병이든 어머니가 딸기를 먹고 싶어 하여 효자가 뒷동산 딸기 밭에 가서 칠일 기도를 하였더니 엄동설한에도 딸기가 열렸다는 이야기가가 있습니다.

선조들도 딸기를 귀하겨 여겨 이런 이야기가 전해 진건 아닐까요???

 

20년 1월 딸기 가격대는 500g 기준 상품성에 따라 변동이 있고 1만 ~1만 5천 원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3. 귤

 

 

겨울 과일 중에서 최고는 귤이 아닐까 합니다.

 

눈이 펑펑 오는 날 아랫목에서 손이 노래질 정도로 귤을 까서 먹던 추억이 생각납니다.

80년대에는 귀한 과일이었고, 귤나무 한그루로 자식들 대학 공부시켰다는 지금은 상상도 못 할 시절도 있었다 합니다.

 

 

감귤은 식이섬유, 비타민C, 비타민B군, 비타민A와 무기질이 풍부한 과일입니다.

21년 1월 기준 감귤의 가격은 품질에 따라 큰 차이가 있네요

3kg 기준 5,000원부터 9,000원까지 과실의 크기나 당도에 따라서 다르게 판매되고 있습니다.

4.한라봉

 

 

귤의 잡종 재배 식물로 제주도와 일본에서 주로 재배가 됩니다.

제주에서만 재배되던 감귤과 한라봉이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로 전남 남해안에서 재배가 되고 있습니다.

 

제주도민은 한숨이 나오겠지만, 남해안 주민들에게는 또 다른 기회가 되기도 하고 소비자 입장에선 

산지 늘어나면 착한 가격에 구입이 가능하겠죠??? 

그래도 아직까진 귤과 한라봉 하면 제주도가 생각납니다.

 

 

한라봉은 비타민과 무기질,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크기가 귤보다 훨씬 크고 단맛과 신만의 조화가 좋아 명절 선물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21년 1월 1kg당 7,000원 ~10,000원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빠른 시일 내에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블로그를 찾아 주신 모든 분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기를 바랍니다.

추천과 댓글은 저에게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하면 좋은 건강정보

 

심장을 튼튼하게 하는 운동 방법

안녕하세요~ 건강한 하루입니다. 심장에 도움을 주는 운동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매일 규칙적으로 30분 이상 운동을 합니다. 유산소 운동(걷기, 조깅, 자전거타기, 수영, 에어로빅)을 합니다. 자

health50100.tistory.com

 

 

콩, 그것이 알고싶다 [콩의 여러가지 효능]

안녕하세요 오늘은 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콩은 우리가 매일 먹는 된장, 간장 등 전통식품의 원료입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수입 의존도가 매우 높아져 국산 콩의 생산성을 높일 필요성이

health50100.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