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코로나19 백신, 치료제 궁금한 것들

반응형

 

코로나 19 바이러스

 

안녕하세요~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불안한 날들을 보내고 있습니다. 일부 선진국에서는 선제적으로 예방 접종을 하기 시작했지만 상당한 효과를 보기까지는 시간이 좀 더 걸리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노르웨이에서 화이자-바이오엔테크 코로나 19 바이러스 감염증 예방 백신을 접종받은 뒤 사망한 이가 29명으로 확인되어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다고 합니다. 사망자의 대부분은 기저질환을 앓고 있던 75세 이상의 고령층으로 드러났습니다.

우리나라 방역 당국에서도  고위험군 우선접종 대상(집단시설 생활노인 등)으로 계획되어 있어 코로나 19 예방접종 부작용에 대한 논란이 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작년 독감 백신의 부작용에 대한 공포증이 확산된 것처럼 코로나 19 백신 공포증이 확산되지 않도록 방역 당국에서 현명한 대응을 해 주었으면 합니다. 그래서 식품의약품 안전처에서 발표한 코로나 19 백신에 관한 정보를 살펴보았습니다.

 

제약사별 코로나19 백신 종류

 

우리나라에 도입 예정인 백신의 종류와 접종 횟수, 예방 효과, 유통방식과 허가심사 현황이 나타나 있습니다.

현재 허가심사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허가심사 착수에 들어갔고 얀센과 화이자가 사전 검토 중입니다.

 

코로나 19 백신 안전성

 

코로나 19 백신의 안전성을 검증하기 위한 허가심사 절차가 공개 되었습니다. 분야별 전문가들이 효과성과 안전성을 철처하게 검증하기를 바랍니다.

 

코로나 백신 부작용

 

코로나 19 백신 접종 후 나타날 수 있는 이상반응은 일반 백신의 부작용과 비슷하게 공개 되어 있습니다. 부작용이 발생했을 때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청에서 얼마나 투명하고 정확하게 공개하느냐가 관건 이라고 생각합니다.

 

코로나 백신 임상시험 단계

 

코로나19 백신의 임상과정을 3단계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안전성과 효과성을 평가하는 단계라고 합니다.

 

국내 코로나 백신 개발 현황

 

국내 코로나 19 백신 개발 현황입니다. 국내에서도 신속하게 개발이 완료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현재 임상1,2상 상태에 있습니다.

 

국내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현황
국내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현황

 

코로나19 백신과 더불어 치료제 개발도 활발하게 진행 중이네요. 안전성과 효과성이 높은 백신과 치료제가 신속하게 개발되어 일상으로 돌아갈 날이 빨리 왔으면 합니다.

 

백신, 치료제 국내 현황

 

코로나 19 바이러스 백신과 치료제의 승인 현황입니다.

백신은 임상승인이 6건, 사전검토2건, 허가심사 2건, 허가 완료 없음, 국가 출하 승인 없음.

코로나 19 바이러스 치료제는 임상승인 15건, 사전 검토 없음, 허가심사 1건, 허가완료 2건 입니다.

오늘도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참고 문헌/사이트 : 식품의약품 안전처 (www.mfds.go.kr/vaccine_covid19.jsp#n)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