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관절강내 주사제 - 히알루론산나트륨

반응형

 

안녕하세요~ 추운 겨울 잘 보내고 계신지요.

올 겨울은 유난히 춥습니다.

날씨도 추운데 몸까지 아프면 서러워집니다.

겨울은 특히 관절통증이 심해진다고 합니다.

찬기온에 의해 혈액순환이 활발하지 않아 근육과 인대 등이 수축되어 관절의 통증이 심해진다고 합니다. 

무릎이나 어깨 관절에 통증이 있을 때 물리치료와 주사치료를 많이 합니다.

관절에 주사하는 주사약이 궁금해지는데요...... 관절강내에 주사하는 주사약은 히알루론산나트륨이라고 합니다.

히알루론산나트륨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히알루론산나트륨은 관절염 치료제로 사용되며, 관절의 윤활작용과 연골의 충격흡수 및 보호작용을 하는 주사약입니다.

대부분 3회 요법으로 퇴행성관절염 치료에 적용된다고 합니다.

무릎관절(슬관절)의 골관절염과 어깨관절(견관절)의 견관절 주위염을 치료합니다.

보통 1주에 1회 주사하며 3주간 연속하여 관절강내에 주사하지만 ,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합니다.

이약은 관절강내에 주사하기 때문에 반드시 무균조작 아래에서 실시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약의 부작용으로는 쇼크반응이 나타날 수 있고, 안면 발적, 두드러기, 가려움증 등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투여를 중지하고 적절한 처치를 받으셔야 합니다.

또 오심, 구토, 발열, 동통, 국소의 심한 압박감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혈관 내에는 투여하지 않아야 하며, 안과용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임산부와 임신가능성이 있는 여성은 치료상의 유익성이 위험성보다 클 때 사용한다고 합니다.

이약을 투여 중에는 수유를 피해야 합니다.

소아에 대한 안정성은 확립되지 않았기 때문에 의사의 판단하에 신중히 투여한다고 합니다.

관절강내 주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쉽게 사라지지 않는 통증은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있습니다.

증상에 맞는 치료로 오늘도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되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