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알레르기성비염의 예방과 관리 방법

반응형

알레르기성비염의 예방과 한방 치료

 

알레르기성 비염은 알레르기성 천식과 함께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대표적인 알레르기성 질환입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이란 콧물, 재채, 가려움증 및 코막힘 중 한 가지 이상의 증상을 동반하는 코점막의 염증성 질환을 의미합니다.

알레르기 비염의 예방관리와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1. 알레르성 비염의 예방과 관리 5가지 방법

 

1. 충분한 수분을 공급하고 균형잡힌 영양을 섭취합니다.
물 충분히 마시기 물은 대사작용을 높여 노폐물을 배출시키므로 콧속이 건조하지 않도록 미지근한 물을 충분히 마셔주면 좋습니다. 

 

2. 외출 후 꼼꼼한 세안과 샤워하기, 외출 후에는 손을 깨끗이 씻고 손으로 눈이나 코, 입을 비비지 않도록 합니다.

 

3. 실내를 깨끗이 청소하고 청결 유지하기, 추운 겨울철에도 실내 공기를 자주 환기시켜 줍니다.

 

4. 급격한 온도 변화 피하기, 적절한 실내온도(18-20°)를 유지하고 급격한 온도 변화에 주의합니다.

촉촉하게 실내습도(50-60%)를 유지합니다.

 

5. 강한 향이나 담배 연기 피하기. 담배연기나 미세먼지 등은 비염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알레르기성 비염에 좋은 음식과 생활 규칙.

 

알레르기성 비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이 좋은데

신선한 야채, 발효음식, 잡곡류, 생강, 양파, 감자, 연근, 검정콩, 도라지 등이 알레르성 비염에 도움이 됩니다.

튀기거나 볶은 음식, 맥주, 막걸리, 인스턴트 음식, 탄산음료, 아이스크림 등은 비염 증세를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멀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에 녹차, 생강차, 박하차 등을 따뜻하게 해서 마시면 증세가 호전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은 먼저 어느 인자에 과민성이 있는지 파악하고 거기에 맞춰 주위 환경을 정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침구류를 주기적으로 세탁하고, 카펫을 없애고, 습도를 너무 건조하거나 습하지 않게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운동은 저녁에 하는 것이 좋고, 외출 시에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애완동물은 침실에서 키우지 말고 밖에서 키우도록 하고, 충분한 수분 섭취도 알레르기성 비염 예방에 좋습니다.

 

3. 알레르기성 비염의 유발 요인과 한방 치료

 

알레르기성 비염의 유발 요인.

알레르기성 비염을 유발하는 환경적인 요인에는 집먼지 진드기, 꽃가루, 곰팡이, 애완동물의 털이나 비듬, 곤충 부스러기, 음식물, 음식물 첨가제, 약물 등이 있습니다.
또한 급격한 기후변화, 감기, 공기오염, 스트레스 등도 알레르기성 비염을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의 한방 치료


한의학에서는 비염의 원인을 폐를 중심으로 기관지 등 호흡기의 문제로 면역력이 떨어져서 생기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즉 비염의 원인을 몸 전체의 순환에서 찾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료 역시 전신의 균형과 순환에 초점을 두고 치료하게 됩니다.

알레르기성비염에 시달리게 되면 발작적인 재채기를 연속적으로 하게 되고 동시에 맑은 콧물이 흐르며, 눈과 코의 가려움증과 코막힘이 발생합니다.

비염의 경우 치료를 방치하게 되면 만성적으로 염증이 지속되어 결막염, 중이염,인후두염 등으로 이어질 우려가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치료가 필요합니다.

 

서울시 보훈 위탁 지정 병원이 알고 싶다면?

보훈위탁지정병원과 서울시 우리동네 보훈 위탁지정 병원은? 보훈위탁지정병원은? 국가보훈처는 고령의 유공자들이 의료비 부담을 덜고 집에서 가까운 위탁병원에서 편리하게 의료서비스를

wellness2021.tistory.com

 

 

야간 진료 병원, 토요일 진료 병원, 일요일 진료 병원, 공휴일 진료 병원 찾기.

야간이나 공휴일, 일요일, 토요일에 급하게 진료받게 될 일이 종종 생기게 됩니다. 응급진료라면 응급의료기관으로 가야 하지만, 응급상황은 아니고 진료가 필요한 경우가 꼭 생기게 되는데요..

wellness2021.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