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hCG 임신 반응 검사:검사준비와 고려사항

반응형

임신 반응 검사는?

1. hCG 임신 검사는?

사람융모성성선자극호르몬(hCG)은 임신한 여성의 태반에서 생산되는 단백질입니다.

혈액이나 소변의 hCG를 측정하여, 임신 유무를 선별할 수 있습니다.

 

이 호르몬은 월경 예상일이 약 10일 가량 지난 후에 측정할 수 있고, 이 시기는 수정란이 여성의 자궁 내에 착상되는 시기입니다.

몇몇 방법으로 임신 후 1주 정도로 좀 더 빨리 측정할 수 있습니다.

임신 초기 주수 중에, hCG는 황체의 기능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hCG의 생성은 임신 첫 삼분기(8-10주) 중에 꾸준하게 증가해서, 마지막 월경 주기 이후 10주에 최고치를 보입니다.

이후 남은 임신 기간 동에 서서히 수치가 떨어집니다.

 

출산 후 수주 내로 더 이상 hCG가 측정되지 않습니다.

또한 hCG는 몇몇 생식세포 종양에 의해 생성될 수 있고 융모성 질환에서도 증가된 수치를 보입니다.

2. hCG 검체 채취는?

hCG는 보통 소변에서 검사됩니다.

선호되는 검체는 아침에 처음 채취된 무작위 소변 검체입니다.

또 hCG는 팔의 정맥에서 채혈한 혈액에서도 측정할 수 있습니다.


검사 전 준비

특별한 준비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임신 검사를 위한 소변 검체를 수집하기 전에 다량의 수분섭취는 피해야 합니다.

지나치게 희석된 소변은 위음성 결과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검사 결과는?

임신하지 않은 여성에서 정상적으로 hCG 수치가 검출되지 않습니다.

임신 초기에 hCG수치는 혈액 내에서 2-3일마다 두 배가 됩니다.
보통 자궁외 임신 시에는 더 길게 증가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임신 실패의 경우에도 흔히 더 긴 증가 기간을 가지거나 hCG 농도 감소를 보일 수 있습니다.


hCG 농도는 유산 시 더 빨리 떨어질 수 있습니다.
만일 hCG 농도가 측정되지 않는 수치 이하로 떨이지지 않는다면, 이는 제거 될 필요성이 있는 hCG 생성 조직이 남아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hCG는 또한 융모성 질환을 가진 환자 치료를 감시하고 치료 후에 재발 여부를 검출하는데 이용됩니다.
치료 중에, hCG 수치 감소는 종양이 치료에 잘 반응 하고 있음을 의미하고, 반면 수치 증가는 종양이 치료에 반응 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 합니다.
치료가 끝난 후 증가된 hCG 수치는 질환의 재발을 시사하는 소견입니다.


검사 고려 사항은?

hCG가 의미있는 수치가 되기 전, 임신 초기에 너무 일찍 검사가 시행될 경우 위음성 결과를 가져올 수 있고, 또한 소변 내 혈액 또는 단백질이 위양성 결과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소변 hCG 검사는 매우 희석된 뇨에서는 위음성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임신 검사 시 소변 검체를 수집하기 전에 과량의 수분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이뇨제와 프로메타진(항히스타민)과 같은 약물들은 위음성 소변 결과를 초래합니다.
항간질제, 항파킨슨제, 수면제 그리고 진정제 같은 다른 약물들은 위양성 결과의 원인이 됩니다.

 

검사를 방해하는 여러 물질(약제가 아니라)들로 인하여 hCG 혈청 결과가 위양성으로 보고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물질들은 몇몇 개인에서 나타날 수 있는 일종의 항체들과 hCG 분자의 일부분을 포함합니다.
일반적으로, 결과가 의심스럽다면, 다른 방법의 검사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자가 측정하는 검사는 의료기관에서 시행하는 검사와 비교

가정용 임신 검사는 검사실의 hCG 정성 소변 검사와 매우 유사하지만, 이용시 주의해야할 중요한 몇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 첫째, 검사 시 준수 사항을 반드시 따라야 합니다.

 

• 둘째, 가정용 검사는 양성 결과를 월경 주기를 놓친 후 지나치게 일찍 시행하는 경우가많습니다.
임신 후 10일이 지나야 hCG의 존재가 소변 검사로 검출될 수 있습니다.
집에서는 때로 음성이 나왔는데, 병원에서 양성이 나오는 이유는 hCG가 검출되기 시작하는 시기인 수일 후에 검사되기 때문입니다.

• 세째, 모든 소변 hCG 정성 검사는 가능하면 아침 첫 소변으로 시행해야 합니다.
음료 섭취 (커피, 주스, 물 등) 후에 소변이 더욱 희석되어 양성으로 나오기에는 너무 낮은 hCG 농도가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여러분이 검사를 정확하게 시행하였다면, 검사실에서 실시하는 소변 hCG 검사와 같은 결과가 나올 것입니다. 하지만, 여러분들이 시중에서 구입하는 제품과 의료기관에서 사용하는 제품의 수행능은 차이가 있습니다.


혈중 hCG 정성 검사는 소변 hCG 검사보다 좀더 민감해서, 때론 소변 검사에서 음성이 나왔을 때 혈액 검사는 임신을 의미하는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hCG 정량 검사는 혈액 검체를 요구하고, 검사실에서 시행되어야 합니다.


우리동네 병원 진료
앱을 이용하여 건강검진예약과 검진 결과 조회등이 가능합니다.

우리동네 의료기관과 건강검진 지정 병원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www.nhis.or.kr] 을 통하여 검색이 가능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 방문이 어렵거나 번거롭다면 스마트폰에 앱을 설치하여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병원 진료접수/예약, 건강검진 예약부터 검진 결과의 조회, 의료정보, 건강정보 등을 알려주는 건강관련 앱이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복잡하고 번거로운것을 싫어하신다면 건강관련 앱을 사용해 보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방문해 주신 모든 분들 오늘도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