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여유증

반응형

안녕하세요.

외모가 경쟁력이며 피부관리, 헤어, 성형수술을 하기도 하는데요

코로나19로 인하여 실내 생활이 늘면서 몸무게가 늘어난 분들이 많으리라 생각합니다.

몸무게가 늘어나면서 여기저기 살이 붙기 시작하는데요

남성이라면 붙지 말아야 할 부위에 살이 찌는 경우가 있습니다.

비만은 남성호르몬을 여성호르몬으로 전화시켜 호르몬의 균형을 깨 드리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여성형 유방인데요...

여성형 유방은 여유증이라고 하며, 증상은 없으나 멍울이 만져지고 통증을 느끼는 분들도 간혹 있습니다.

여유증의 원인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여유증(여성형유방)은?

남성호르몬과 여성호르몬 사이에 불균형이 생기거나 여성호르몬에 대해서 유선조직이 민감하게 반응해서, 남자의 유방에서 유선조직의 증식이 일어나서 여성의 유방처럼 발달하게 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대부분 양쪽에 생기지만 한쪽에만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거의 대부분의 경우 약물이나 동반된 질환으로 인해 발생하므로 원인을 찾아 제거하거나 동반된 질환을 치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여유증의 증상은 대부분 무증상이나, 가슴에 멍울이 만져지거나 통증이 느껴질 수 도 있습니다.

여유증의 원인은

유선 증식의 정도나 형태를 결정하는 것은 호르몬 자극 기간, 강도, 유선조직의 감수성입니다.
정상 성인 남성호르몬과 여성호르몬의 비율은 약 100:1이며, 혈중 농도는 300:1입니다.
그러나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서 여성호르몬의 비율이 증가하면 유선이 자극을 받아 증식하여 여성형 유방이 됩니다.

1) 생리적 여성형 유방

- 신생아, 영아 : 일시적으로 유방 팽대를 보일 수 있다

-사춘기 : 사춘기 남성 30 ~60%에서 여성형 유방이 나타날 수 있다. 16~17세경 남성호르몬이 안정적으로 우세해지면 대부분 소실된다.

-노인: 남성호르몬 분비가 줄어들면서 여성형 유방 빈도가 증가한다.

2) 병적 여성형 유방

-성선 기능 저하에 의한 남성호르몬 감소 : 고환암, 고환염 등

-여성 호르몬 증가 : 갑상선 기능 항진증, 부신종양, 영양실조 등이 있는 경우 남성호르몬이 여성호르몬으로 체내에서 전환 증가.

-약제: 여성호르몬 대사 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약을 복용할 경우 상대적으로 여성 호르몬의 비율이 높아져 발생할 수 있다. ( 에스트로겐, 에스트로겐 함유 식품, 클로미펜, 페니토인, 케토코나졸, 메트로니다졸, 시스플라틴, 스피로노락톤, 시메티딘, 피나스테라이드, 메틸도파, 삼환계 항우울제, 다이아제팜, 오메프라졸, 칼슘통로 억제제, 알코올, 마리화나, 헤로인 등)

-특발성 :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

예방 방법 : 약을 복용하는 경우 주치의에게 해당 약품이 질환을 일으키는지 상담한다.

치료

생리적 여성형 유방은 치료하지 않으며 경과만 지켜보게 됩니다.

약물 부작용의 경우는 약물을 끊거나 변경하여 경과를 지켜보며, 원인이 기저질환인 경우 원인에 대한 치료를 하게 됩니다.

원인불명이거나 경과 관찰 후에도 여성형 유방이 남아 있는 경우 수술을 고려하게 됩니다.

오래된 여성형 유방은 유방조직이 섬유화 되어 약물치료로 반응을 기대하기 힘들어 수술치료가 요구됩니다.

1) 약물 치료:

남성호르몬이 부족할 경우 남성호르몬 보충요법을 시행한다.

2) 수술 치료:
약물 치료에 반응이 없고 미용적인 측면을 고려한다면, 유선 제거술, 유방 축소 수술을 시행할 수 있다.
유방 주위에 지방 축적이 많은 경우에는 지방흡인술을 받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여유증 진단, 치료 병원 찾아보기

여유증의 진료와 치료는 비뇨 의학과에서도 많이 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방외과에서도 진료가 가능합니다.

남성의 입장에서는 여성 환자가 많은 유방외과보다는 비뇨 의학과 진료가 조금 편안할 것 같아 비뇨 의학과를 검색해보겠습니다.

E-gen.or.kr 이용하여 병원 찾기

병원 찾기

1. E-Gen을 클릭합니다.

2. 병원, 약국을 클릭합니다.

3. 병원 찾기를 클릭합니다.

비뇨의학과 찾아보기

원하는 지역의 비뇨 의학과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동 비뇨의학과를 검색해 보았습니다.

검색된 의료기관의 상세보기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요일별 진료시간과 진료과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초구 반포동 비뇨기과 검색 결과

프라 우드 남성 체형 클리닉

프라우드 비뇨기과의원은 일요일, 공휴일은 휴진이며 평일 9:30 ~ 18:30 진료하고 있습니다.


여유증 수술을 최근에는 비뇨기과에서 많이 하고 있습니다.

유방외과 또는 성형외과에서 주로 실시하였으나, 근래에 비뇨기과에서 여유증 수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선택은 환자 본인의 몫입니다.

오늘도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