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간경화, 유전적 간 질환

반응형

간 경화와 유전적 간 질환

간이 인체의 중요한 장기라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간경화와 유전적인 간 질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간경화

간경화는 간조직의 진행된 흉터화를 말합니다.
간은 다양한 손상을 복구할 수 있으나, 간 경화는 일반적으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간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조건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바이러스성 간염과 알코올 중독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간경화는 간 기능의 저하, 만성 간부전, 멍, 출혈, 근육 손실, 복수, 여성형 유방, 간문맥 고혈압-소화기관에서 간으로 혈액을 운반하는 정맥의 혈압 증가 및 기타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일부 환자들은 심각한 증상 및 합병증을 경험하지만,

유사한 정도의 간손상을 가진 일부 환자는 경미하거나 중등도의 증상을 나타냅니다.

간경화는 간암이 발생할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검사

  • 간 생검

유전적 간 질환

유전자 변이는 간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비교적 드문 질환입니다.

  • 혈색소침착증 Hemochromatosis
  • 윌슨병

알파-1 항트립신 결핍.

 

알파-1 항트립신(alpha-1 antitrypsin, AAT)은 폐를 보호하는 단백질입니다.
이것은 간에서 두개의 단백질분해효소억제제(protease inhibitor (SERPINA1) 유전자에 의해 생성됩니다.


만약, 하나 혹은 두 개의 유전자에 변형 또는 변이가 발생하면, 적은량 혹은 비정상적인 기능의 알파-1 항트립신이 생성됩니다.

만약, 알파-1 항트립신이 정상의 30% 혹은 그 이하면, 알파-1 항트립신 결핍을 경험하고, 폐기종의 발생 위험이 증가합니다.
만약, 알파-1 항트립신의 생산이 비정상적이면, 이것은 간에 축적되어 비정상적인 단백사슬을 형성하여 간을 손상시킨다.

 

알파-1 항트립신이 있는 환자의 10%는 신생아 황달이 있습니다.


알파-1 항트립신 결핍이 현재 소아 간질환의 가장 흔한 유전적 원인입니다.

검사

  • 알파-1 항트립신

국가 암 검진 사업 [간암 검진]

 

만 40세 이상의 간암 발생 고위험군 이라면 간암 검진 사업의 대상자 입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하고 있는 간암 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무료 간암 검진이 궁금하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십시요.

 

 

국가 암 검진 [간암 검진 과정과 간 초음파 검사]

안녕하세요. 오늘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하는 간암 검진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간암 검진 대상자는 누구이며, 간암 검진 주기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간암검진은? 간암

chung1004.tistory.com

 

건강 검진 병원 찾기, 공단 검진 지정 병원 찾기

국가 암 검진, 공단 건강 검진 지정 병원 찾아보기. 안녕하세요. 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하는 건강검진의 검진기관을 찾아 보겠습니다. 건강보험공단 사이트에서 검진 지정 병원을 찾을 수 있습

health50100.tistory.com

 

간경화

[분류] 소화기질환, [발생 부위] 배, [증상] 복부 불편감, 복수, 식욕부진, 오심, 체중감소, 피로감, 피부 긴장도 저하, 황달, [진료과] 소화기내과, [관련 질환] 간세포

100.daum.net

 

윌슨병

[분류] 뇌신경정신질환, 소화기질환, 유전질환, [발생 부위] 머리, 배, [증상] 간기능 저하, 간부전, 간성뇌증, 관절통, 떨림(진전), 무월경, 복부팽만감, 빈혈, 삼키기 곤

100.daum.net

 

혈색소침착증

[분류] 유전질환, [발생 부위] 전신, [진료과] 의학유전학과, [관련 질환] 멘케스병, 윌슨병

100.daum.net

 

 

근로자 특수건강검진,배치전 건강검진, 수시 건강검진 병원이 알고 싶다면?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받아야 하는 건강진단을 실시해야 하는 계절이 다가왔습니다. 부지런한 분들이라면 벌써 끝냈을 수도 있고 아직 검진을 하지 않은 분들은 어디서 할지 결정을 못하신 분들

health50100.tistory.com

 

반응형